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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실경찰서비스헌장

Home > 소개마당 > 경찰서비스헌장 > 민원실경찰서비스헌장

우리는 치안서비스의 고객인 시민들의 요구(Needs)와 바람(Wants)에 부응하고, "정성과 신뢰로 도약하는 광주경찰" 이 될 것을 다짐하면서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민원인에게 정성을 다하고 겸손한 언어와 정중한 태도로 친절하게 모시겠습니다.
  • 모든 민원은 친절ㆍ공정ㆍ신속ㆍ투명하게 처리하며, 시민이 만족하는 치안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시민들이 안심하고 치안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업무상 알게 된 개인정보를 철저히 보호하겠습니다.
  • 민원인의 의견과 평가를 소중히 생각하고, “불만, 불평, 불편”사항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 이와 같은 목표 달성을 위해「서비스 이행 표준」을 설정하고 성실히 이행할 것을 시민 여러분께 약속드립니다.

  • 서비스 이행 표준
    • 민원인을 맞이하는 자세
      • 방문인원
        • 찾아오신 민원인께 항상 밝은 표정으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인사하며 정중히 맞이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일을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안녕히 가십시오. 좋은 하루 되세요」라고 인사드리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 등 몸이 불편한 분을 위해 도우미 벨을 설치하여 편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의 편의를 위해 각종 민원서류 양식과 복사기, 팩스, 전화기, 정수기, 돋보기, 휴대폰 충전기등 편의시설을 비치하여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주40시간 근무제 시행으로 인한 민원인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토요근무제를 시행하여 정상적인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전화인원
        • 전화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을 때 「감사합니다」라고 인사한 후 소속, 성명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민원사항에 대해서는 성심 성의껏 대답하고 대화가 끝나면 상대방이 수화기를 내려놓는 것을 확인한 다음 전화를 끊겠습니다.
        • 민원인이 상세한 설명을 요구할 경우에는 담당자 또는 담당 부서에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 신속공정한 업무처리
      • 민원서류는 접수와 동시에 해당 부서에 전달하고 민원사무 처리에 관한 법률상의 기준보다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동일한 민원으로 2회 이상 방문하시는 일이 없도록「민원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 민원서류 발급은 경찰서뿐만 아니라 全지구대까지 「One-stop 사실확인원」시스템을 이용하여 신속히 발급해드리겠습니다.
      • 일반 민원 접수시 진행과정 및 결과를 휴대폰 문자 메세지를 통해 알려드리고 인터넷 민원 접수시에는 실시간 검색을 통한 답변으로 궁금증을 해소해드리겠습니다.
      • 담당자 부재 등으로 통화를 못할 경우에는 담당자가 민원인께 직접 전화하여 민원을 해결해드리는 콜백서비스를 시행하겠습니다. 주요 민원사무 처리기준
        주요 민원사무 처리기준
        민 원 사 무 명 처리기간 신청방법 처리기관
        용역경비업 허가신청 15일 방문ㆍ우편 지방경찰청
        총포ㆍ도검ㆍ화약류
        ㆍ분사기ㆍ전자충격기ㆍ석궁판매업 허가신청
        10일 지방경찰청
        총포 등 소지허가 신청
        - 권총ㆍ소총ㆍ엽총
        - 공기총ㆍ산업용총ㆍ가스발사총
        ㆍ도검분사기ㆍ전자충격기ㆍ석궁
        10일 7일 지방경찰청경찰서
        화약류 사용 허가 신청 5일 경 찰 서
        고소ㆍ고발 60일 구두ㆍ서면 경찰관서
        진정ㆍ탄원 60일 경찰관서
        수사관련 질의 7일 경찰관서
        변호인 참여신청 즉시 서면 경찰관서
        군 운전면허증의 일반면허증 갱신교부 1일 방문 면허시험장
        국제운전면허증 교부 즉시(15일) 면허시험장(경찰서)
        적성검사 즉시(15일) 방문ㆍ우편 면허시험장(경찰서)
        운전면허증 신규 교부 3일 방문ㆍ우편 면허시험장경찰서
        운전면허증 재교부 즉시(15일) 방문ㆍ우편 면허시험장(경찰서)
        긴급자동차 지정신청 5일 지방경찰청
        운전경력증명서 발급신청 즉시 면허시험장경찰서
        청문감사관 면담신청 구두 지방경찰청경찰서
    • 개인정보 보호와 알 권리 보장
      • 공무원채용시험, 집회 및 시위안내, 범죄자공개수배, 각종 법규개정, 입찰공고 등 경찰소식을 광주지방경찰청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알리겠습니다.
      • 정보공개 요청시에는 법률이 정하는 한도 내에서 최대한 공개하여 시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제고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과정에서 알게 된 민원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에 관한 비밀을 누설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각종 상담 및 신고
        담당부서 업무내용 전화 팩스
        민원실 민원상담 062-609-2224 062-229-0112
        청문감사담당관실 부조리ㆍ민원불편 신고 062-609-2719
        수사과 수사민원 상담 062-609-2466
        경비교통과 교통사고 이의신청 등 062-609-2551
        정보과 여권발급신원조사 062-609-2481
    • 불편ㆍ불만 사항에 대한 시정
      • 업무처리 과정에서 불편이나 불만이 있을 경우 지적해 주시면 즉시 시정토록 하겠습니다.
      • 친절ㆍ신속ㆍ공정하게 처리하지 못한 공무원에 대해서는 상응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모범되고 자랑스런 경찰공무원을 보셨을 경우에 인터넷 홈페이지(www.gjpolice.go.kr)를 통해 알려주시면 심사 후 선발하여 다른 경찰관의 귀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서비스 이행 표준 실태를 점검, 잘못된 점은 시정하여 민원업무 개선 발전에 활용하는 해피콜 제도를 실시하겠습니다.
      • 정기적으로 고객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언론과 인터넷 홈페이지에 알리겠습니다.
    • 시민에게 드리는 당부의 말씀
      • 시민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신속ㆍ정확한 고품질의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만족해하시는 치안 서비스의 눈높이를 알려주시고 경찰업무에 대한 개선 및 당부 사항을 알려주시면 적극 수렴토록 하겠습니다.
      • 익명ㆍ가명으로 민원 제기시에는 접수가 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주소, 성명, 연락처 등을 정확히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경찰관련 법규나 제도상 불가피하게 수용 못하는 민원은 추후 치안시책 수립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니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관리부서
민원실  (062) 609-2224